본문 바로가기
◎ 명소 리뷰

광양 매화마을 광양 매화축제 기간 꽃피는 시기 가는 길

by 팩트팩토리 2021. 3. 21.
반응형

오늘 명소 리뷰는 바로 광양 매화마을을 가족들과 직접 다녀와본 후기입니다. 벌써 3월 중순이 지났고 4월을 향해 달려가는 이 시점은 전국 곳곳에서 여러 예쁜 꽃들이 만개하는 시기이며 주말이나 휴가를 내고 많은 연인들과 가족분들이 개화 축제나 꽃이 많이 피는 곳을 찾아다니실 시즌입니다. 그중에서도 단연코 광양 매화마을은 전국적으로 유명한 매화축제의 본고장이며 꽃피는 시기나 축제 기간에 대해 2021년 기준으로 알아보고자 합니다. 

 

광양매화마을1
광양매화마을 매화공원

 

 광양 매화마을 매화꽃 피는 시기

 

전국적으로 매화꽃은 2월 말에서 3월 중순부터 개화가 시작됩니다. 광양은 전라남도 남쪽에 위치한 도시로써 따뜻한 남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3월부터는 매화꽃 개화는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매화꽃이 만개하는 시기는 개화 시기 이후 일주일에서 10일 정도로 보고 있는데 3월 말 정도나 4월 초까지는 광양 매화마을에 방문하시면 정말 하얗고 아리따운 매화꽃이 한가득한 마을의 아름다운 정취를 절실히 느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광양매화마을2
광양매화마을 매화나무밭

 

 광양 매화축제 기간 축제 시기

 

아쉽게도 2021년은 매화축제가 없습니다. 이는 2020년도 마찬가지였습니다. 2020년부터 코로나로 인해 공식적인 대외행사는 자제되는 시국 속에서 역시나 올해에도 매년 열렸던 공식 지방 축제였던 광양 매화 축제는 취소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광양매화마을3
광양매화마을 올라가는 길



다만, 광양 매화마을에는 매화나무와 매화꽃이 여전히 무성히 아름다움을 자랑하고 있으며 연인 분들과 가족분들과 마스크 잘 착용하시고 5인 미만 단위로 조촐히 다니시면서 구경한다면 문제 될 것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광양매화마을4
매화꽃 근접 사진


축제가 없다보니 매년 거의 1달간 열리던 시골장이라던가 포장마차, 여러 장터 같은 볼거리가 없기에 아쉬울 따름이지만, 오히려 축제 때보다 덜 북적이고 풍경에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광양 매화마을 가는 길 [교통편]

 

 

광양매화마을5
빨간 매화꽃

 

광양 매화마을은 광양시 다읍면 섬진강 매화로에 위치하고 있는 마을입니다. 

교통편으로 보았을 때, 기차나 고속버스로는 접근성이 상당히 떨어지며 거의 모든 연인이나 가족분들, 친구분들이 이 곳에 방문 시에는 자가용을 이용하고 있다는 점을 참고 바랍니다. 이 말인즉슨, 주차장 공간이 다소 부족하고 주차할 공간을 찾는 것이 힘들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해 두시면 여행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광양매화마을6
한적한 매화마을 코스

 

 광양 매화마을 직접 가 본 후기 (+꿀팁)

 

제가 광양 매화마을을 방문했던 시기는 딱 3월 중순입니다.  이때의 느낌은 매화나무에 아름답게 피어있는 매화꽃이 만개했다는 느낌보다는 서서히 피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가까이서 보기에도 그러했습니다. 

 

광양 매화마을에 들리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4월 초까지는 충분히 만개한 매화마을의 아름다움을 느끼기에 충분한 시즌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광양 인근에 계신 분들이나, 축제는 없지만 나들이를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자가용을 몰고 이 곳 광양 매화마을에 한 번쯤 와서 구경하시기에는 딱 좋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광양매화마을7

꿀팁을 하나 드리자면, 광양 매화마을은 워낙에 방문자들이 많다 보니 저도 서너 번 가봤지만 갈 때마다 주차공간을 찾아내는 것이 일이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매화마을 매화공원으로 올라가는 좌측 언덕길이 있는 데 이 곳으로 올라오셔서 바로 우측 갓길에 주차를 하셔도 좋고요, 번거롭긴 하지만 아예 안쪽으로 언덕길 위로 쭉 올라가셔서 드넓은 주차장에 주차를 하시고 차근차근히 내려오시면서 구경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광양매화마을8
광양 매화마을 매화꽃

 

 광양 매화마을 추천 이유 및 놀거리 볼거리

 

광양매화마을9
광양매화마을 추천

지금까지 광양 매화마을에 대해 종합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끝으로, 봄 시즌에 왜 광양 매화마을에 가 봐야 하는지 일목요연하게 설명드리고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 광양 매화마을은 전남권이나 경남권에서는 접근성이 상당히 좋습니다.
  • 섬진강 유역에 자리 잡고 있기에 강변의 정취와 산골마을에 드넓게 펼쳐진 매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 코비드 시국으로 축제는 안 하지만 그렇기에 더욱 야외로 삼삼오오 나들이 가기에 딱입니다.
  • 단점으로는 주말에는 특히 주차공간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광양매화마을10
광양 매화마을 전시관
광양매화마을 전시관 - 천연색감 한복

또한, 광양 매화마을 중턱에는 광양 매화공원과 전시관이 자리 잡고 있어 잠시 휴식하면서 아이스 매실차나, 커피 한잔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고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천연 색감으로 물들인 한복이나 보자기, 벽면에 걸 수 있는 여러 족자를 판매하는 공간도 있어 매화꽃 구경만이 아닌 다양한 볼거리를 간직하고 있다는 장점도 있답니다. 

 

이상으로, 광양 매화마을과 매화축제기간, 매화꽃 피는 시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1년에도 코로나가 극성이지만 부디 슬기롭게 방역 대응하시면서 건강한 야외 나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